일본 15주년 XV 앨범 특설 사이트 인터뷰 중에 창민이가 이런 말을 했다. 

"이번 앨범은 한 곡, 한곡 , 확실히 마주하며 그 곡에 가장 어울리는 재료인 목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시간을 들여 만들었습니다. "

노래를 들으면서 이 한줄의 인터뷰가 계속 머리에 맴돌았다. 진짜 한 치의 거짓말이 없는 진실된 인터뷰라는 게 앨범 처음부터 끝까지에 모두 녹아들어 있다. 곡마다 창법이 다른 건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이 그걸 넘어서 그 곡의 각각의 단락 음절마다 창민이는 목소리는 높아지고 낮아지고 물러나고 리드하고 공기를 품었다가 뱉어 내고 소리를 끌어당기고 밀고 진짜 모든 것을 파트에 맞게 다채롭게 불러낸다.  

 

내가 목소리만으로 소름이 돋았던 적이 듀오 첫 나왔던 5집 앨범 이후 처음인 거 같다. 물론 언제나 창민이 목소리는 내 마음을 흔드는 목소리였지만 이번 앨범은 격이 달랐다. 진짜로 레벨업이 이뤄지고 차원의 단계가 달라졌고, 모든 곡의 순간 순간 경탄하면 온전히 듣게 된 것은 정말 드문 일이다. 수십 개의 목소리와 창법이 이 앨범의 곳곳에 심어져 있고 그 목소리를 곡에 최고의 최적으로 내 귀에 들어왔다. 이번 앨범에서 어떤 곡이 좋더라 이런 감상이 아니라 와 최강창민 노래 잘해, 심창민 너무 .......와..... 어쩜 이렇지.... .. 정말....... 창민아...... 난 네가 정말 좋아...... 노래 진짜 잘한다 이렇게 도돌이표 반복하면서 노래를 듣고 또 듣고 있다. 

 

각 파트마다 그에 맞는 창법 목소리 특히 억양과 발음 진짜 내 귀를 사로잡는다. 어떻게 이렇게 맛깔스럽게 진성 가성 랩 고음 저음 색다르게 발음을 입혀 부를 수 있는걸까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다. 끊어지는 호흡과 이어지는 호흡 사이 연결되는 발음들이 음을 타고 나를 오르락내리락 그렇게 황홀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.  곡의 한 순간도 놓치지 않았다는 게 느껴졌다. 한 소절 한 소절 그렇게 최강창민의 모두 다 분석하고 고민하고 그 소절에 맞는 소리를 붙여내고 높낮이를 조절하고 강약을 조율하고 호흡을 맞춰 낸다. 새삼스럽고 새삼스럽지만 정말 창민이 노래 잘한다. 

 

좀 더 전문적으로 지식이 있어서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다면 좋을텐데.... 그저 말할 수 있는 말들이 이렇게 추상적인 말들 뿐이라서 미안하지만 그래도 이렇게라도 말하지 않을 수가 없어서 적어 가고 있다.  

 

예전에 인터뷰에서 자신의 목소리 단점을 잘 알고 있지만 단점이 있다는 건 그만큼 발전할 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뉘앙스의 말을 한 적이 있다. 그 후로 10년이 지난 지금에도 그 말을 그대로 실천하여 자신의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은 것은 물론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게 정말 대단하고 놀랍고 그리고 자랑스럽기까지 하다. 사실 올해 내내 활동이 너무 적어서, 특히 음악적으로 그랬으니깐. 갈증은 더 심했고 속으로 창민이를 향한 투덜거림도 있었다. 그런데 그걸 싹 지워질 만큼 이 앨범에서 최강창민은 정말 최강이다. 눈 앞에 보여지지 않는 시간을 그냥 흘러보내지 않고 이렇게 스스로를 갈고닦아 반짝반짝 빛나고 크게 우리 앞에 내놓는 가수가 내 가수이고 우리 가수라는 게 너무 좋고 또 좋다. 

자기 치장도 없고 오히려 자기를 낮추는 농담을 많이 하지만 진실은 언제나 노력하고 실체적 결과로 보여주는 창민이의 인생을 사랑하면서 그만큼 좀 안타깝다. 더 많은 사람들이 듣고 알아봐주면 좋을 텐데 정말 무대 잘하는 아이돌이며, 노래 잘하는 가수인데 말이다.  이 앨범의 이 노래의 소리들은 우리만 듣기에는 너무 아깝고 아까워서 괜히 내가 내 마음이 동동거리게 될 정도다. 

 

창민아, 1초라도 허투루 할 수 없는 시간으로 한 곡 한 곡, 한 장면, 한 장면이 충실한 라이브에 녹아드는 한 부분이 되어 그정도로 몰입해서 라이브의 한 부분의 너를 보여주고 싶다는 그 말을 이번에도 지켜 내고 보여 줄 너라는 걸 알아서, 이번 투어가 연출이 사무상-.- 이라도 정말 기대가 된다. 한 달 뒤에 곧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카운트 다운을 세면서 기다릴게.

이렇게 내가 행복하려면 제일 우선은 네가 건강하고 행복해야 하니깐 지금처럼 그럼에도 언제나 행복하고 싶은 최강창민 답게 꼭 그렇게 더 노래 많이 들려주고 무대에서 보여줘. 진짜 정말로 알러뷰! 내 가수! 우리 가수! 최강창민! 심창민 내게 즐거운 기쁨과 온전한 행복을 줘서 고마워! 진심이야!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