곧 자신의 부하들과 양선을 죄인으로 만나야 하는 이윤 앞에  정신적 지주인 아버지가 나타난다. 이제까지 음란서생의 길을 걸어오면서 아버지의 뜻을 이어가겠다고 생각하면서 10년을 버텼다. 이 길이 옳은가에 대해서는 언제나 고민해 왔다고 생각한다. 그럴 때마다 아버지의 죽어서도 지킨 그 신념은 이윤 안에서 계속 확인되고 확인되어 왔을 것이다. 이런 상황에서 윤이는 결국 아버지를 찾을 수 밖에 없다. 그 간절함이 너무 깊어 환상으로 까지 나타나 윤이를 독려 하지만 아바마마는 결국 윤이에게 답을 줄 수 없다. 

아바마마도 그 시절 이 고비를 넘어가지 못했고 결국 수하들과 같이 죽고 말았다. 윤이는 정말로 처절했다. 아바마마가 환상인지 아닌지 확인하려 하지도 않고 그저 무능한 자신을 비하하며 제발 방법을 알려달라고 간절하게 매달린다.사동세자가 그 물음에 이렇게 해서 수하들과 양선이와 아비를 살릴 수 있다고 했다면 그것이 무엇이든 당장 윤이는 할 수 있었을 것이다. 하지만 이걸 견디는 방법 밖에 없다는 듯 아바마마는 그저 힘겨운 아들 윤이 어깨만을 토닥이고 윤이가 그 아버지의 손길을 느낄 사이도 없이 사라졌다. 환상 속에서 조차 이윤의 현실은 냉혹하다. 

아바마마의 환상이 사라지고 난 궁안에서 화려한 용상 위에 붉은 눈을 하고 혼자 서 있는 윤이는 너무 작고 외로워 보였다. 나에게도 해답이 있다면 브라운관을 넘어 가서 알려주고 싶을 만큼.  

 

+ Recent posts